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기요금이 21일부터 평균 5.4% 인상 됩니다 - 인상전후 가정용 전기요금 비교해보기


 전기요금이 21일부터 평균 5.4% 오른다고 합니다. 이번에 인상되는 전기요금 5.4%는 지난 1월 평균 4.0% 올린 데 이어 금년에 두 번째로 인상되는 것입니다. 수없이 많이 발생한 원전부품비리를 보면서 국민들의 마음을 씁씁하기만 합니다. 인상 내용을 보면 산업용 인상률이 6.4%로 가장 높고 주택용은 2.7%로 가장 낮은 인상률입니다. 


▣ 인상 전 가정용 전기요금표




▣ 인상된 가정용 전기요금표



인상전 가정용 전기요금과 이번에 인상되는 전기요금 구간 요금표를 보니 201KWh 이하로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조금 올랐으며 보통가정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구간(201KWh ~ )은 전보다 상당히 낮은 요금을 적용하고 있어 여름철 에어컨 사용 시 보통가정에서는 약간의 전기요금 혜택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입은 별로 나아지는 것이 없는데 자고 나면 오르는 물가와 택시요금에 이어 전기요금까지 줄줄이 오르는것 뿐이라 서민들 살기가 점점 힘들어 집니다. 




다음은 가정용 전기 고압과 저압 변경방법과  장단점입니다.
(자료출처 : 다음지식
전기의 저압과 고압의 차이점 )


고압수전에서 저압수전으로 변경은 계약전력이 200KW미만일때는 가능합니다.고압수전을 저압수전으로 변경하시기 위해서는 각 세대의 월간 전기 사용량을 파악하여야 합니다.한전에서 저압 계약용량 산정시 "월간전기사용량 (kwh)/450 = kw" 라는 공식을 사용합니다.즉 5KW의 계약용량일때 월간사용량이 250(KWH) 이하이면 됩니다.따라서 각세대의 년간사용량중 최대전기사용량을 파악하여 그값의 약20%정도의 여유분을 주면 됩니다.위 계산방법에 의하여 전 세대의 계약용량합이 200KW 미만일때는 저압수전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고압수전이면 건물 계약용량이 최소한 100KW가 넘는것으로 생각됩니다.잘 판단하셔서 선택하여야 합니다.고압에서 저압으로 변경시 절차는 전기공사업체 선정후 한전전기 사용신청,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용전검사후 전기사용 순입니다. 


저압수전시 장점 

1. 옥상또는 지하에 수전설비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공간활용. 

2. 한전 전기요금 고지서가 각 세대로 발행되기 때문에 전기요금에 관한 시비가 일지않음.

3. 수전설비의 유지 보수비용이 없슴.

4. 세대 공실시 전기계약일부해지, 폐지등이 가능함.


저압수전시 단점

1. 세대전기 용량증설시 건물의 총합계용량이 200KW 이상시 증설불가함.(고압수전하여야함)

2. 세대 용량증설시 검사필요함.

 

고압수전시 장점

1. 변압기용량 충분시 세대 용량증설 용이.

2. 최대치로 기본요금이 산정되기 때문에 전력사용이 적정량일때 저압보다 적계산정될수 있슴.

3. 용량증설용이.


고압수전시 단점

1. 한국전기안전공사 정기검사 실시(2~3년)

2. 전기요금 세대별 계산후 배포.

3. 설비 고장시 건물전체 정전.등입니다.

이상으로 이번에 인상되는 전기요금에 대한 정보를 안내해드렸습니다. 날씨가 추워졌습니다. 건강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Be happy !!